보청기의 선택은 청력손실의 정도, 형태 및 종류 등 청각적 요인, 신체의 상태, 연령, 직업 등 비 청각적 요인과 의사소통 및 사생활의 불편 정도, 심리적 요인 등에 의해서 결정할 수 있습니다. 보청기를 선정할 때에 고려해야 할 항목과 내용들을 다음과 같습니다.
기도와 골도 청력검사를 통하여 난청인의 청각장애가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골도형 보청기가 꼭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전도성 난청 또는 감각신경성 난청에 관계없이 기도형 보청기 사용을 권장합니다. 기도형 보청기를 사용하였을 경우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리를 청각적으로 전달하는 효율이 높다.
고음 영역까지 소리재생이 가능해 어음 명료도를 높일 수 있다.
보청기의 크기가 작고 가볍다.
보청기의 형태를 쉽게 변형할 수 있다.
감각신경성 난청이 심한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다.
(혼합성 난청의 경우에도 감각신경성 난청의 정도가 더 큰 경우에도 착용효과가 크지 않다)
보청기는 우선적으로 공기전도 방식과 골전도 방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골전도 방식의 보청기는 안경테를 많이 이용하지만 이용자는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공기전도 방식의 보청기는 상자형, 귀걸이형, 귓속형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귀걸이형은 오픈 형태에 따라 RITE, BTE 타입으로 구분되고, 귓속형은 갑개형(ITE), 외이도형(ITC), 고막형(CIC), 초소형(IIC) 타입 등으로 다시 세분화 되어 있습니다.
난청인의 청력 및 신체조건, 건강상태 그리고 선호도에 따라서 보청기의 유형을 선택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살펴야 합니다.
관리측면 (보청기 삽입/제거의 용이성)
출력, 이득, 최대출력, 주파수 반응 특성 외
보청기의 기능조절, 배터리 타입
외부 노출 형태 유무(외이도 개방)
기타요소 (소음관리기능, 이명기능, 지향성마이크, 내구성, 배터리사용시간, 비용 등)
적합 소프트웨어(보청기 적합공식)를 활용하거나, 청각 전문가의 주관적 판단을 근거로하여 선형 또는 비선형 방식의 증폭기를 선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