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이란

난청이란? 



난청(Hearing loss)은 어떤 소리들에 대하 민감도가 감소된 것이며, 때로는 어떤 특정한 상황에서만 소리의 민감도가 감소된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민감도가 감소된 것은 주로 특정 주파수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단어의 부분 부분을 놓치게 되고, 사람들의 말솔리는 들을 수 있지만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게 됩니다.

난청이 미치는 영향은 원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귀의 어느 부분이 손상 되었는지에 따라 크게 전음성 난청, 감각신경성 난청, 혼합성 난청으로 구분합니다. 


난청의 종류



전음성 난청

외이와 중이의 구조물들이 음파를 정확하게 내이로 전달하지 못할 때 전음성 난청이 발생합니다.
이런 형태의 난청은 귀 감염, 고막 천공과 같은 손상 혹은 과다한 귀지가 외이도에 축적되었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음성 난청은 주로 일시적이고 수술이나 약물 치료를 통해 치료될 수 있습니다.

감각신경성 난청

내이 와우 안에 있는 작은 유모세포들이 손상을 입었거나 소리 에너지를 뇌로 전달해 줄 수 없을 때 감각신경성 난청이 발생합니다.
감각신경성 난청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는 노화때문에 발생합니다. 마치 머리가 하얗게 되거나 빠지는 것처럼 그리고 눈이 침침해 지는 것처럼 노화로 인한 와우의 새로운 유모세포들은 자극의 반응에 둔해질 수 있습니다.

감각신경성 난청의 원인 중 두 번째는 과다하게 소음에 노출된 경우입니다. 오랫동안 소음에 노출 되는 것이 더 나쁘다 할지라도 짧은 시간에 큰 소리에 노출이 되면 청력에 손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심각한 감염, 질병, 종양, 약물, 심지어는 유전까지도 감각신경성 난청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불행하게도 대부분의 경우, 감각신경성 난청은 회복할 수 없습니다. 약물 치료나 수술을 한다 해도 손상된 내이를 회복하기란 불가능합니다. 그래도 다행인 사실은 감각 신경성 난청을 갖는 대부분의 환자들이 보청기로 상당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 밖에 기도나 골도의 청력이 모두 장애가 있으나, 기도 청력의 손실이 더 심한 경우, 혼합성 난청으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난청의 원인은?


난청 자가 진단테스트


난청 여부를 알 수 있는 간단한 난청 자가 진단 테스트. 함께 체크해 보세요.

HEARING LOSS  SELF TEST

□  전화 통화시 어려움이 있다.
□  말하는 사람 쪽으로 머리가 기운다.
□ 소음이 많은 곳에서의 대화가 어렵다.
□  상대방의 입 모양을 보고 대화하는 것이 편하다.
 □  TV시청 또는 라디오 청취 시 볼륨을 크게 설정한다.

□  사람들에게 자주 같은 말을 반복해 달라고 부탁한다.
□  다른 사람의 말을 들을 때 신경이 곤두서 모임을 피하게 된다.

□  자동차가 어느 방향에서 다가 오는지 소리로 알아채지 못한다.

청력도 (Audio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