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치료

이명이란? 



이명 (Tinnitus)이란 외부로부터의 청각적인 자극이 없는 상황에서 소리가 들리다고 주관적으로 느끼는 상태입니다.
완전히 방음된 조용한 방에서는 모든 사람의 약 95%가 20dB(데시벨) 이하의 이명을 느끼지만 이는 임상적으로 이명 이라고 하지 않으며, 자신을 괴롭히는 정도의 잡음이 느겨질때를 이명이라고 하며 귀뚜라미와 같은 벌레우는 소리, 바람소리, 맥박소리 등 다양하게 인식됩니다.
아직까지는 이명과 관련한 약물치료제는 없으며, 치료 또한 쉽지 않습니다. 최근에는 전 세계적으로 이명으로 고통받는 인구가 증가함에따라 여러 제약회사, 청각연구기관 등에서도 이명치료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명치료 



보청기(Hearing aids)
난청이 있을 경우 청력을 개선시키는 동신에 이명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이명 완화 기능이 추가된 보청기가 출시되어, 이명음을 차폐하는 이명완화음, 테라피 사운드, 백색소음 등으로 편안한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약물요법
이명을 경감시키거나 이명증에 따른 우울, 불안이나 수면 장애를 도와주는 약제, 내이의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약제 등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명차폐기(Tinnitus masker)
보청기와 동일한 모양의 장치를 통해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소리를 방해하지 않는 동시에 이명을 느끼지 못하게 음을 지속적으로 발생시키는 장치를 말합니다.

인공와우 및 청각장치
최근에는 일측성 난청을 가진 환자에게 인공와우 이식술을 통한 이명치료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매우 효과적인 소리치료법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