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서브 비쥬얼

커뮤니티

서브 컨텐츠

청각자료실

제목 [블로그] 노인보청기 구입요령 - 어르신보청기 구입시 참고사항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02-20
첨부파일

[노인보청기 구입요령] "무조건 잘 들린다는 광고에 현혹되지 말아야..." 어르신보청기 구입시 참고사항

 

* 본 내용은 이편한보청기 공식블로그에 담긴 내용을 재구성 하였습니다.

 

노인보청기-이편한보청기.jpg

 

 

#초고령사회 의 진입을 앞두고 있는 국내에도 통계자료에 집계되지 않은 #잠재적난청환자 들이 많다. 물론 난청은 비단 노인들 만의 문제는 아니지만 아직까지는 #보청기착용 대상의 상당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부분이 #노인성난청 질환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노인성 난청은 #치매 노인의 증가와 더불어 매년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대표적 #노인질환 으로 분류된다.

 

처음 보청기 구입을 고려하거나 한 번쯤 생각해 본적인 있는 가족들이라면 당장 어떤 종류의 얼마정도의 비용을 예상해야 하는지 구입방법이나 구입처 등에 고민이 있을 수 밖에 없다. 아직까지는 난청환자의 가족들을 제외하고 노인들은 가장 먼저 병원의 이비인후과를 먼저 찾아서 상담을 하고나서 의사의 권유를 통해 보청기 구입을 고려하는 분들이 많다.

    

그렇다면 #보청기구입시고려해야할점 은 어떤 것이 있을까?

 

먼저 보청기를 구입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기에 앞서 일상생활에서 듣는 불편함이 지속되어 난청이 의심되면 반드시 병원을 찾을 필요는 없다. 물론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상담과 검사를 받는 것이 우선 일 수도 있겠지만, 귀에 염증이나 통증을 동반하여 고통을 느끼는 경우를 제외하면 일반적인 난청관련 검사 및 상담은 일반 보청기 전문센터를 방문하는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보청기 전문센터는 병원과 동일한 검사와 상담은 물론, 다양한 보청기제품에 대한 시연, 비교가 가능하여 병원보다 전문적인 결과와 처방을 받을 수 있으며 오랫동안 대기해야 하는 불편함 없으며 무엇보다 여러제조사의 제품에 대한 비교를 통해 개인에게 적합한 #보청기추천 을 받을 수 있으며 대부분 검사비용도 들지 않아 여러모로 장점이 많다고 할 수 있겠다.

 

#보청기센터 는 몇번에 걸쳐 방문을 할 필요가 있기에 되도록 거주지와 가까운 전문센터를 찾는 것이 좋겠다.

 

보청기 전문센터를 방문한다면, 반드시 전문 청능사, 청각사가 운영하는 곳이 좋으며 전문 검사장비와 시설을 갖춘 곳에서 정확한 상담과 검사가 한 곳에서 이루어지고, 어느 한 가지 브랜드의 제품만이 아닌 여러 브랜드 제품, 타입을 비교할 수 있는 곳이면 충분하다.

단, 가격적인 부분은 제품의 특성이나 개인의 청력상태, 선호도에 따라 선택의 폭이 크다보니 신중히 고려해서 결정하는 것이 좋다.

 

최근에는 일반인들도 보청기관련 판매광고를 많이 접하다 보니 과연 어떠한 제품이 좋은지, 내게 필요한지 판단하기가 어려울 때가 많다.

신문지면광고나 온라인 매체(인터넷, 모바일 등)의 광고를 보면, 대부분 `소리가 잘들린다. 웅웅거리지 않아 편안하다` 등 의 단순한 심리적인 효과만을 강조하여 대대적으로 광고하는 업체 들도 볼 수 있다.


이런한 광고들은 대체적으로 그 제품이 어떠한 기능과 어떠한 기술력이 포함되었는지 어떠한 효과가 있어 기술적으로 검증이 되었는지에 대한 내용은 없고, 단지 잘 들린다는 모호한 표현으로 판단력이 떨어지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무료로 체험하게 해준다, 공짜로 제공한다(정부지원 포함)"는 오해의 소지가 높은 표현과 문구로서 현혹을 하기도 하는게 현실이다.

 

일부에서는 보청기의 가격과 관련하여 천차만별이다. 가격이 비싸다는 표현들을 하지만, 실제적으로 가격이 조금씩 다른 이유는 국내유통과정상의 문제는 분명 있을 수 있겠지만 해외 유명브랜드 제품의 경우는 현제 국내 전문센터의 할인판매 가격과 비교할때 오히려 국내센터 판매가격이 다소 낮다고 할 수 있다. 그 만큼 보청기는 전문기술력이 집약된 고 부가가치 의료보조기기임에는 틀림없다.

 

그리고 #국내보청기판매가격 에는 제품가격 외에 수회에 걸친 #청력재활 , #피팅서비스 , 부가 검사비용 등이 모두 포함되어 있기에 개별적인 상품 판매가격으로만 산정하여 비교하는 것에는 다소 무리가 있을 수 있다.

병원과 같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의 모든 상담, 검사 등의 비용이 개별적으로 이루어지는 데에 반해 센터에서는 아직까지 보청기센터가 의료기관으로 구분되지 않아 개별적인 비용청구가 이루어 지고 있지 않기 때문으로 풀이될 수 있겠다.

 

그렇다면, #노인보청기구입요령 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노인들은 젊은 사람들에 비해서 대체적으로 난청의 정도가 심한경우가 많지만, 제대로된 보청기의 선별기준이 없다보니 단지 "소리가 잘 들렸으면 좋겠다" 라는 표현들을 많이 하고, "웅웅거리는 #귀울림현상 등이 없으면 좋겠다"라는 표현을 한다.

 

상대적으로 사회생활, 대인관계가 활발한 중장년층, 직장인 들의 경우는 아무래도 외부에 눈에 띄지 않는 `귓속형보청기` 타입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다.

갈수록 보청기는 최신 기술이 집약되어 소리를 잘 들리게 하는 목적보다 자연스럽고 편안하에 오랫동안 착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술적 진보가 이루어 지고 있다. 방향성기능, 어음 인지도개선기능, 생활에 편리한 무선연결 기능, 충전기능 등 다양한 최신기술이 접목되어 과거거의 어르신 들이 착용한 제품과 비교해서 확연히 다른 소리를 들을 수 있게 달라진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단지 들리는 소리만 크게라도 들리기를 희망한다면 단순한 증폭기능만 탑재되어 있는 `#음성증폭기` 형태의 제품을 구입해서 누구나 쓸 수 있지만, 보다 편안하고 자연스런 소리를 오랫동안 부담없이 듣고 싶다면 해외 전문브랜드의 제품을 추천한다.

 

난청인 들은 상당수가 단순히 소리가 작게들려서 불편하다고 생각하지만 실질적으로 소리에는 다양한 주파수 영역대가 존재하고 그 음역대 별로 청력의 손실 정도가 각기 다르므로 그에 맞는 세심한 피팅( #소리조절 )과정이 필요하며, 개인의 심리적인 상태와 환경에 따라서도 느끼는 정도가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 그러므로 단순히 소리를 증폭시켜주는 앰프기능에 충실한 증폭기는 일시적으로는 크게 들릴 지 모르지만 오랫동안 귀에 피로감을 누적시킬뿐 청력을 보호하는 측면에서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보청기의 형태는 크게 귓속(외이도)에 넣은 ` #귓속형보청기 `와 본체가 외부에 노출되어 있어 귓바퀴뒤에 걸치는 ` #오픈형보청기 `로 구분할 수 있고, 외형의 크기와 출력에 따라 더 세분하게 구분된 타입이 존재한다.

속형과 오픈형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본인에게 적절한 타입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편한보청기 센터에서는 앞서 언급한 내용을 포함한 전문상담과 검사, 제품선정 및 사후관리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으로 진행하며 무엇보다 난청인들이 원하는 소리를 얻을 수 있을때 까지 체계적으로 관리를 진행하며 만족스런 생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기에 보다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미루지 말고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이편한보청기 일산센터장 easyhearing@naver.com

 

 

 

 
목록
Total 25, 1/3 Page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25 [신제품] 개방형사운드에 대한 자신감 오티콘 OPN-.. 관리자 2019-04-29 15
24 [신제품] Starkey-Picasso 보청기 관리자 2019-04-01 26
-23- [블로그] 노인보청기 구입요령 - 어르신보청기 구.. 관리자 2019-02-20 163
22 보청기와 음성증폭기는 무엇이 다른가? 관리자 2019-02-19 76
21 [신제품] 오티콘 가성비보청기출시! - 시야(Siya) 관리자 2018-11-24 75
20 [신제품]와이덱스 지능형보청기 이보크(Evoke) 출.. 관리자 2018-11-12 87
19 [신제품] 벨톤 어메이즈(amaze) 충전형보청기 관리자 2018-11-03 95
18 [신제품] 2018 포낙 경제형보청기 - 비투스 시리즈 관리자 2018-08-13 140
17 [이편한보청기] 보청기 구입요령 - 이것만 알아두.. 관리자 2018-04-25 264
16 [칼럼-이편한보청기] "보청기? 지금의 안경처럼 .. 관리자 2018-04-25 222

1 2 3